본문 바로가기

IT/ASP/ASP.NET

IIS 관리자 : 에러메시지 출력 환경설정

배우고 실습하는 단계 중 PL(Presentation Layer)까지 에러가 발생하지만 않으면, 중간에 어떤 예외가 발생하든 상관없는 단계가 있다.

로직 진행이 불가능한 예외가 터져서 에러페이지로 튕겨나가지 않는 한, 상용화할것도 아닌데 아무렴 괜찮은거다. 실행만 되면야-_-;

하지만 이런 마인드로도 


Asp 관련 혼자 공부하며 실습을 쭉쭉 해나갔다. 사실 변수 선언하고 논리구문 돌리고 하는데 에러같은게 뜰리가.

진도를 더 빼서 데이터베이스 연동 관련하여 혼자 실습하던 중, 어느 순간부터 다음과 같은 에러메시지가 뜨기 시작했다.

<그림1> "해당 URL에 접근 중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여 ^^ 님이 관리자면 링크를 클릭하시구여 ^^"


해당 링크를 클릭하니 MS 기술지원 페이지만 뜨고 아무것도 뜨는게 없다. 이클립스가 아닌 VB Studio다보니 에러메시지가 뜨는 콘솔창도 없다.

문제가 생겼는데 뭐가 문젠지 알려줄 에러메시지 하나 없이 먹통이 될 땐 도무지.. 난감하다. 이걸 바꿔보고 저걸 바꿔보고.. 고통의 시간 Ora


퇴근전까지 디비연동하고 자랑스레 과장님께 보여드리려했건만, 디비연동에서 막혀서 머리를 쥐어뜯고있던 내게 과장님께서 다가오셨다.

상황파악 후 내 머릴 쥐어박으시곤 에러메시지로 구글링하신다. Aㅏ...

사실 에러가 발생하면 짚이는 부분 관련해서 이것저것 먼저 해보기 바쁘다보니 에러메시지 구글링은 미처 생각을 못하고있었다.


검색해보니 바로 나온다. Anow님의 티스토리. ASP 문법에러를 브라우저에 직접적으로 표시해주는 옵션이 비활성화되어서란다. 

윈도우 2007의 경우 : 제어판 - 관리도구 - IIS 관리자 - IIS 항목 - ASP - '디버깅 속성' 분류 - '브라우저에 오류 전송' 항목 TRUE로 설정

IIS 관리자 화면에서 IIS 항목에 ASP가 없다는 댓글도 있었는데, 난 제대로 있었다.


<그림2> 선구글링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실감하는 순간.ㅜㅜ




추가


혹여 IIS 관리자에서 설정을 변경했는데도 에러메시지만 출력된다면 글로벌설정을 변경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자.

본인의 경우 스크린샷에 표시된 시스템구조의 최상단의 설정과 Default Web Site의 설정이 각각 존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