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도(Flowchart)란?
처리하고자 하는 문제를 분석하여 국제표준기구(ISO :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에서 지정한 기호와 흐름선을 활용,
프로세스의 처리 순서를 포함한 단계 간의 상호관계를 알기 쉽게 나타낸 그림이다. 원고의 초안, 건축의 설계도와 같은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되며 타인에게 전달, 크로스랭귀징, 유지보수 등에 기반이 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코딩 전 순서도 작성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겠다.
순서도 작성의 일반적인 규칙
- 약속된 표준 기호를 사용한다.
- 흐름에 따라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리며 서로 교차하지 않도록 한다.
- 처리내용은 기호 내부에 간단명료하게 기술하고, 필요하면 외부의 주석기호에 추가기록하도록 한다.
- 한 면에 다 그릴 수 없거나 연속적인 표현이 어려울 때는 연결기호(연결자)를 사용한다.
- 문제가 복잡하고 어려울 때에는 처리 블록별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그려나간다.
순서도에 활용되는 기호
순서도가 분명 중요한 요소임에는 틀림없지만, 기본적인 개념을 숙지하고나면 작성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다.
오히려 가끔 어려움을 겪게 되는 부분은 순서도 작성에 쓰이는 기호의 모양과 쓰임새가 흐릿하다는 것 정도 ^^;
아래 기호 중 처리, 터미널, 연결자, 서류, 흐름선, 준비 등이 자주 쓰인다. (비교/판단은 표 아래에 별첨했다.)
순서도 작성시 주의점 정리
- 기호 내에는 최대한 간략하게 내용을 기입하여 가독성을 향상시킨다.
- 비교/판단 기호 사용시 입/출력은 반드시 하나여야하며, 결과는 Yes or No여야 한다.
- 동일한 처리의 중복을 피한다.
작성 예